신청내역 확인하기
신청내역 확인하기
과정명, 접수자명, 연락처

과정명

접수자 명

연락처

카네기 라이브러리
Dale Carnegie Library
E-Book
게시판 내용
역경을 이겨내는 팀 만들기
관리자
조회수 : 344   |   2021-01-12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높은 회복탄력성을 갖춘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리더 또는 HR 담당자:​ 어떻게 하면 조직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조직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요소를 알아보세요. 

 

COVID-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리더:​ 역경을 이겨내고 성과를 창출하는 팀을 구축하기 위한 리더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알아보세요.



COVID-19가 이렇게 오래가리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을까?

사스나 메르스 같이 잠깐 왔다 사라질 거라고 생각했던 COVID-19는 벌써 1년 가까이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로 인해 전 세계는 전례 없던 변화를 경험했고, 우리 일상 또한 마찬가지다.

'코로나 블루'라는 단어가 생겼을 정도로 갑작스런 일상의 변화에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중요한 것이 바로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다.

회복탄력성은 스트레스나 역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시련을 견뎌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COVID-19가 종식되더라도 우리 사회는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할 것이다.

COVID-19는 변화를 앞당겼을 뿐, 이미 VUCA 시대라고 불렸을 만큼 우리 사회는 빠르게 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과 같은 시대에 회복탄력성은 일상을 살아가는 나 개인에게는 물론 비즈니스를 하는 팀에게도 필요하다.



높은 회복탄력성을 갖춘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

그들은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자신이 있고,

도전적이고, 위기에서 빠르게 회복하며, 성장과 성과 향상을 위해 역경으로부터 교훈을 얻는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팀 또한 마찬가지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팀은 도전과 역경에 직면했을 때 보다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솔루션을 찾는다.

회복탄력성이 낮은 팀에 비해 변화에 대한 수용력 또한 더욱 높다.



이런 이점을 통해 기업은 애자일해질 수 있다.

애자일한 기업은 시도하고, 피드백 받고, 개선하는 과정을 빠르게 반복한다.

이 과정에서 실수나 실패는 필연적이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팀은 실수나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할 수 있다.

조직구성원과 팀의 회복탄력성을 높임으로써 기업은 더욱 애자일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회복탄력성이 높은 팀을 구축할 수 있을까?

팀 또한 개인이 모여서 만들어지므로, 본질적으로 개인과 다르지 않다.

팀이 높은 회복탄력성을 갖추기 위해선 자신감 및 긍정성, 심리적 안정성, 높은 신뢰가 필요하다.

이 3가지 요소가 갖춰졌을 때 팀의 회복탄력성이 촉진된다.



연구에 의하면, '사회적 감수성'(Social Intelligence)이 높은 리더의 팀이 앞서 말한 3가지 요소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리더는 팀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감수성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감수성이란 사회적 관계 혹은 인간관계에서 타인을 이해하고 동시에 그 관계 속에서 적절하게 대치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극단적으로 축약하면 인간관계 스킬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높은 사회적 감수성을 통해 팀을 리딩한다는 것은 단순히 팀원들이 원하는 것들을 다 해주고 뒷바라지하는 것이 아니다.

높은 사회적 감수성을 갖춘 리더란, 리더십을 발휘함에 있어 좋은 인간관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며,

좋은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신뢰를 쌓고, 협력을 창출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를 말한다.



리더는 이와 동시에 공동의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서포트를 해주어야 한다.



갑작스런 변화와 역경에 직면했을 때에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데에 있다.

그런 혼란스러움을 잠재울 수 있는 것이 바로 명확한 목표다.

합의된 공동의 명확한 목표는 역경을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적절한 서포트 또한 필수적이다. 공동의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에서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도,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는 것도 좋지 않다.

자율성과 권한을 부여하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서포트를 해주어야 한다.



합의된 공동의 목표와 서포트는 함께라는 감각을 상기시킨다.

이런 공동체 감각은 하나의 팀으로서 함께 역경을 돌파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된다.



정리하자면, 리더는 회복탄력성이 높은 팀을 만들기 위해 사회적 감수성을 개발하고, 합의된 공동의 목표를 제시해주어야 하며,

유무형의 자원을 서포트해주어야 한다. 리더가 이러한 리더십을 발휘할 때, 팀의 회복탄력성은 높아질 수 있다.



물론 리더에게만 팀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니다.

부모가 의지가 있어도 아이가 방문을 걸어잠그고 나오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 것처럼,

팀원 개개인 또한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개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팀원의 노력과 리더의 노력이 더해졌을 때, 역경을 이겨내는 높은 회복탄력성을 갖춘 팀이 될 수 있다."


 


요약


VUCA의 시대에 회복탄력성은 나 개인에게도, 비즈니스를 하는 팀에게도 필요하다.


팀이 높은 회복탄력성을 갖추기 위해선 자신감 및 긍정성, 심리적 안정성, 높은 신뢰가 필요하다.


리더는 팀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감수성을 개발하고, 합의된 공동의 목표를 제시해주어야 하며, 유무형의 자원을 서포트해주어야 한다. 


  

 

 

                                                                                                                                   글/편집 : 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고객정보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성과 창출을 위한 변화 공식
다음글 인게이지먼트: 성과를 창출하는 팀의 비결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카네기 소식, 무료 세미나, 이벤트와 각종 자료들을 발송해 드립니다.

뉴스레터 신청